내 아이를 위한 올바른 성장 단계 – 장명준박사의 올바른 성장과 건강

아이의 성장은 건강한 성인이 되기 위한 준비 과정으로 가장 기본적인 특징입니다. 출생 후 아이의 성장은 유전, 영양, 운동, 환경, 스트레스, 질병, 수면, 기타 등등 다양한 요소에 영향을 받으며 영·유아기 성장, 유년기 성장, 사춘기 성장의 3 단계로 나누어 집니다 .

 

◈ 1단계 : 영·유아기 성장

영·유아기 성장은 출생 후 3세까지 1년에 10~20cm정도로 급격히 자라는 시기입니다. 유아의 경우 체중에 비해 신장의 증가율이 높고 신경계의 계속적인 성장이 이루어 집니다. 유아기가 끝날 무렵인 3세경까지 두뇌 성장은 75%가 이루어지므로, 이 시기까지의 균형 잡힌 영양공급이 성장에 중요한 시기입니다.

 

◈ 2단계 : 유년기 성장

4세경이면 심장 크기는 출생 시의 4배가 되고, 성인의 심장 크기와 비슷합니다. 면역계도 점차적으로 발달하여 사춘기까지 지속되며, 일반적인 병원균에 노출되었을 경우 이에 대한 면역이 형성됩니다. 유년기 성장은 성장속도가 감소하여 1년에 평균 5~6cm정도씩 자라며 체중은 2~3kg씩 늘게 되지요. 이 시기에는 신체발달이 비교적 완만하게 진행되며, 전체적인 신체의 체계가 안정됩니다. . 이 시기에 성장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는 성장 호르몬이며 성장클리닉에서 치료를 시작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 3단계 : 사춘기의 성장

사춘기는 성장에 성호르몬이 가장 큰 영향을 받는 시기로 다시 급성장을 하게 되는 시기입니다. 남자 아이가 여자 아이보다 2년 정도 늦게 사춘기가 시작되고 이 시기 동안 좀더 성장하여 최종 성인 키는 12.5cm 내외의 차이를 보이게 되며, 남자 아이는 사춘기 동안 평균 25~30cm, 여자 아이는 20~25cm 자라며 사춘기 후반부터 점차 완만한 속도를 보이다가 성장판이 닫히면서 성장이 멈추게 됩니다. 근래에 성조숙증 아이들이 날로 증가하고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정상적인 과정에 따라 미처 충분한 성장이 이루어지기 전에 성장판이 빨리 닫히게 되어 최종 성인 키가 작아지게 되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 원인에 대해서는 올바른 성장에 관련된 지식을 가진 전문의에게 아이의 키와 체중, 식사 습관, 운동습관, 수면습관을 가지고 부모가 아이와 함께 확인해야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

성장기의 아이들이 제대로 올바른 성장을 하고 있는지를 알기위해서는 우선 쉬운 방법으로 정기적으로 키와 체중을 측정하면서 또래와 비교해 보는 것인데 직접 질병관리본부에서 발표한 2017년 성장 도표를 이용해볼 수 있습니다. 또한 성장 관련 앱을 이용해 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위의 경우라면 전문적으로 의학적인 성장 평가와 더불어 치료가 필요할 경우도 많기 때문에 좀 더 적극적으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주석 : [대한성장의학회]에서는 성장기의 아이들이 전국적으로 과학적이고 근거 중심으로 한 양질의 성장클리닉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매년 성장인정의 과정 교육을 통해 유능한 성장전문의들을 배출하고 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